미쉐린 가이드의 탄생과 발자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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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쉐린 가이드의 탄생과 발자취

글로벌 파인 다이닝 및 고품격 식사의 품질보증 마크로 인정받고 있는 미쉐린 가이드는 전 세계 셰프, 레스토랑 경영자, 그리고 식도락가들에게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매년 업데이트되는 미쉐린 가이드의 평가와 관련하여 업계의 의견이 갈리기도 하지만, 그 영향력만큼은 부인할 수 없는 게 사실이다. 현대식 프랑스 음식 누벨 퀴진으로 유명한 셰프 폴 보퀴즈(Paul Bocuse)도 한때 “내가 신뢰하는 레스토랑 가이드는 미쉐린 가이드 하나뿐이다”라고 단언했듯이, 미쉐린 가이드의 역사와 권위를 따라올만한 경쟁자는 지금까지 없었다. 이처럼 명망 있는 미쉐린 가이드이지만 그 시작은 결코 화려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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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쉐린 형제의 비전과 전략

1889년, 프랑스 중부의 끌레르몽 페랑(Clermont-Ferrand)에서 앙드레(André)와 에두아르(Édouard) 미쉐린 형제가 미쉐린 타이어 회사(Manufacture Michelin & Cie)를 설립했다. 19세기 후반 프랑스에는 자동차 수가 3,000대에도 못 미쳤을 뿐만 아니라 열악한 도로 여건으로 운전을 하는 것이 모험으로 받아들여지던 시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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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쉐린 형제는 타이어 소비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시작했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운전을 장려하기 위한 전략으로 운전자를 위한 무료 가이드북을 만들기로 결심했다. 1900년에 발간된 최초의 미쉐린 가이드에는 타이어를 교체하는 방법, 주유소의 위치, 여행 중 맛있는 음식을 제공하는 식당, 잠을 청할 수 있는 숙박시설과 같은 유용한 정보가 담겨있었다.

미쉐린 타이어 회사가 성장할수록 미쉐린 가이드의 명성도 높아졌다. 1904년 발간된 벨기에 가이드를 시작으로 프랑스 외의 유럽 국가에서도 미쉐린 가이드가 발간되었다. 그러던 중 1920년, 한 자동차 정비소에서 자신이 애지중지하던 미쉐린 가이드가 작업대 지지대로 이용되고 있는 모습을 우연히 목격한 앙드레 미쉐린은 ‘사람은 돈을 지불하여 얻은 물건만 소중히 여긴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권당 7프랑의 가격을 책정하여 판매하기 시작했다.

타이어 회사에서 파인 다이닝의 권위자로 떠오르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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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년대 초반, 미쉐린 레스토랑 가이드는 이미 많은 독자들에게 사랑받고 있었다. 발 빠른 미쉐린 형제는 익명의 전문 평가원들을 고용하여 레스토랑을 방문하고 평가하게 했다. 1926년에는 훌륭한 레스토랑에게 별점을 부여하는 미쉐린 스타 시스템이 도입되었고, 유료 광고가 전면 폐지되었다.
1936년부터 별점 한 개의 평가 시스템이 별점 세 개로 세분화 되었다.

star: 요리가 훌륭한 레스토랑
starstar: 요리가 훌륭하여 멀리 찾아갈 만한 레스토랑
starstarstar: 요리가 매우 훌륭하여 맛을 보기 위하여 특별한 여행을 떠날 가치가 있는 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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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7년, 미쉐린 가이드는 합리적인 가격대에서 좋은 음식을 선보이는 레스토랑을 알리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추가했다. 현재 “빕 구르망”으로 불리는 이 카테고리의 명칭은 미쉐린 그룹의 마스코트인 비벤덤의 이름에서 따온 것으로, 빕 구르망 픽토그램은 1997년 판 미쉐린 가이드에 공식 등장했다.

21세기의 미쉐린 가이드

미쉐린 가이드는 1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명실공히 세계 최고의 레스토랑 및 호텔 평가서로 자리 잡았다. 1900년부터 지금까지3000만 부가 넘는 미쉐린 가이드가 팔렸고 현재 4대륙 28개국의 약 4만 개 레스토랑 및 호텔을 평가하고 있다.
시대를 앞서갔던 미쉐린 형제들의 비전 덕에 미쉐린 가이드는 오늘도 많은 사람들에게 잊지 못할 여행과 식도락의 추억을 선사하고 있다.